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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민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은 민원24시 홈페이지에서 요청할 수 있습니다. PDF를 받아서 출력하거나 제출하면 되는데, 혹시 인쇄할 때 사용할 프린터가 없다면 무인발급기를 쓸 수도 있어요.

 

물론 대리인이 요청하고 발급을 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각각의 과정과 사이트의 바로 가기는 아래쪽에 엮었으니, 혹시 해당 증명서가 필요하다면 하단 정보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온라인으로 요청하는 방법
  2. 오프라인으로 요청하는 방법
  3. 대리인을 통해 요청하는 방법
  4. 사이트 이용 참고 사항

 

주민등록초본 발급 민원24에서 처리하는 방법

아마 홈페이지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열람하는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실 것 같아요. 그러니 정부 24시(구 민원24)를 이용하는 방법부터 얘기하겠습니다. 포털에서 검색을 하거나, 주소창에 [gov.kr]을 입력해서 사이트 이동을 해주세요.

 

 

사이트를 방문하셨다면, 중간 영역에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를 봐주세요. 여기에서 발급하고 싶은 기록물 종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리는 첫 번째에 있는 메뉴가 적당하겠죠?

주민등록초본-인터넷-발급-신청하는-홈페이지와-메뉴

메뉴를 누르면 안내 정보가 나오는데, 적당히 훑어보신 뒤에 신청서 작성 예시도 체크를 해주세요. 그리고 신청하기 메뉴를 눌러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신청하기 메뉴를 누르면 로그인을 하겠냐는 물음이 나오는데, 필수는 아니에요. 회원가입을 하는 건 귀찮은 일이기도 하니, 그냥 비로그인 방식을 선택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비로그인 방식이라 해도 본인 확인 과정은 진행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기록물 열람을 하려면 공인인증서를 준비해 주셔야 해요.
  • 대리인의 경우 신청자의 공인인증서를 준비하는 것으로 대리인이 인터넷 발급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단, 공식 루트는 아니기 때문에 대리인의 경우 임명을 받았다는 증명서를 별도로 준비하는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정확한 과정은 글 하단부에서 따로 알아보겠습니다.
  • 본인 확인을 위한 공인인증서가 없는 상태라면, 공인인증센터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은행이라 해도 과정은 비슷하니, 다음의 글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공인인증서 발급)

 

비로그인 방식을 선택한 뒤에는 사용권에 동의하고, 신청자 정보를 입력하고, 문서의 열람 항목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표시할 부분을 채우다 보면 등본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 궁금하실 거예요. 등본은 세대 구성원에 대한 정보까지 추가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증명서를 요청하는 곳에서 세대 구성원이 아닌 신청자 정보만 확인하는 것이라면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을 하시면 됩니다.

 

좌우간, 탭 메뉴 중에서 필요한 기록물을 누르고, 주민등록상의 주소지, 형태, 수령 방법 등을 선택한 뒤에 민원 신청을 하면 되는데, 특별히 어려운 용어나 단계는 없기 때문에 이 정도의 내용만 알아두시면 무난하게 작업을 마무리하고 처리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정리

  1. 정부 24(구 민원24시) 홈페이지 이동
  2. 자주 찾는 서비스 중에 필요한 기록물 선택
  3. 준비된 단계 진행 (사용권 동의, 신청자 및 기록물 정보 입력 등)
  4. 처리 결과 확인 후 열람 및 출력

 

오프라인으로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하는 방법

혹시 인쇄를 해야 하는데, 사이트와 호환되는 프린터가 없다면, 무인발급기를 사용해서 프린트를 하면 됩니다. 그럼 무인 기기는 어디에 있는고 하니, 앞서 안내 정보를 확인했었던 곳에서 우측 상단을 봐주세요. 장소를 검색하기 위한 메뉴가 있으니 클릭하시면 됩니다.

무인발급기를-사용해서-주민등록초본-뽑기

메뉴를 누르면 위치를 검색하는 곳으로 연결될 거예요. 계신 곳 주변을 좁은 범위로 검색하고, 좁은 범위에서는 기기를 확인할 수 없을 때 검색 범위를 넓혀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인터넷 발급을 할 땐 별도로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지만, 무인 기기를 사용하면 400~500원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록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부분과 직접 찾아가야 한다는 부분이 거슬리기는 하지만 공인인증서가 없이 지문 등으로 신청자를 확인할 수 있고, 동사무소가 문을 닫아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니, 여러모로 괜찮은 루트인 것 같아요.

 

참고로 무인으로 증명서를 요청하고 출력하는 기기의 경우 대리인이 찾아가면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대리인은 또 다른 방식으로 민원 업무를 봐야 해요. 그 방법은 아래쪽에서 계속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

  1. 홈페이지에서 무인발급기의 위치 검색 가능
    -좁은 범위부터 넓은 범위로 검색
  2. 위치 확인 후 사용 가능 시간 체크
  3. 시간에 맞춰서 방문 후 이용
    -기록물 종류에 따라 수수료 발생

 

주민등록초본 발급을 대리인이 할 경우

혹시 당사자가 아닌 대리인이 기록물을 뽑아야 한다면, 처음 띄운 민원24에서 요청자의 공인인증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 방법은 정상적인 루트가 아닙니다. 정상적인 루트로 업무를 보려면 다음의 단계를 따라야 해요.

 

  • 위임 양식 작성
  • 위임인의 신분증과 위임받은 자의 신분증, 위임 양식 지참 후 주민센터 방문
  • 기록물 요청 후 처리 결과 확인

 

진행되는 단계를 보면 위임장을 작성해야 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전용 서식이 있습니다. 관련 시행규칙 [별지 제9호 서식]을 쓰면 되는데, 따로 구하는 게 귀찮으실 수 있으니, 제가 아래쪽에 올려둘게요.

 

[별지 제9호서식].pdf
0.07MB

 

위의 파일을 받아서 출력하고, 내용을 채운 뒤에 신분증 2장을 들고서 동사무소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위임한 사람, 위임을 받은 사람, 교부 대상자, 위임하는 내용, 용도 및 목적, 날짜 등을 채워야 하는데, 각 항목을 보시면 사실 조금 까다로운 느낌이 있어요. 그래서 그냥 별도로 대리인을 쓰지 않고, 그냥 당사자가 인터넷으로 요청하는 편이 가장 수월한 루트가 아닐까 합니다.

 

그래도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을 할 수 없어서 위임하는 경우가 있으실 수 있으니, 몇 가지 주의 사항을 적어두도록 할게요.

 

  • 위임장의 모든 항목을 꼼꼼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 서명란에는 자필로 한글 서명을 하거나 도장을 찍어야 합니다.
    -사인, 한문 등으로 작성할 수 없습니다.
  • 동사무소를 이용할 경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대리인을 구할 수 없다면 행정사에게 문의하면 됩니다.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과 관련된 참고 사항

그러고 보니 사이트에 대한 얘기를 하면서 정작 고객센터를 얘기하지 않았군요. 사용자를 배려한 친절한 사이트지만, 처음 사용하다 보면 낯설고 어색한 부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고객센터를 활용해 주세요.

 

사이트 상단 카테고리 메뉴 중에서 오른쪽을 보면 고객센터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눌러서 서비스 이용 정보를 보거나 FAQ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시스템 오류가 있을 때 원격으로 컴퓨터를 연결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전자 우편으로 문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고객센터로 바로 연결해서 궁금증을 해결하는 방법도 있는데, 연결 정보는 사이트 하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민원24의-고객센터-위치와-이용-정보

그리고 해당 기록물의 경우 가족관계증명서와 함께 제출하는 경우가 많은데, 혹시 가족관계증명서도 뽑아야 한다면, 민원24가 아닌 다른 사이트를 찾아가야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할 땐 전자 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찾아가야 하는데, 해당 사이트를 찾아가는 방법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전에 적어둔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가족관계증명서 역시 무인기기를 통해서 출력할 수 있으니, 사이트가 더 번거롭게 느껴질 땐 미리 찾아둔 무인 기기를 활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분들이 증명서와 관련해서 궁금하게 생각하시는 부분 몇 가지만 정리를 하고 갈무리를 하겠습니다.

 

  • 영문으로 표시된 기록물 요청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단, 신청인의 주소와 성명 등을 영문으로 변환하기 위한 시간이 소요되며, 관할 주소지의 담당자 확인 과정이 추가됩니다. 그래서 3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 팩스로 받을 수 있나요?
    -문서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해서 팩스로 받아볼 수 없습니다.
  • 자녀의 기록물을 요청할 수 있나요?
    -부모님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되, 교부대상자에 자녀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 교부대상자가 입력되지 않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학교 등의 일부 장소에서는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지원 불가 장소가 아니라면 프린터 목록 창을 닫아주세요.
  • 인증서가 확인되지 않을 땐 어떻게 하나요?
    -금융 인증서, 공동 인증서의 경로와 유효성을 확인해 주세요.
  • 정상 처리되지 않았다는 문구가 나오면 주민센터를 방문해야 하나요?
    -회원 정보상의 주소지를 수정해서 시도해보고, 그래도 불가할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를 해주세요.
  • 601 오류 코드가 나와요.
    -서버 불안정으로 인한 오류이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개선됩니다.
  • 모바일에서 요청할 수 있나요?
    -앱 설치 후 서비스를 이용해 주세요.

 

간단하게 주민등록초본 인터넷 발급을 하는 과정을 적어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글이 길어졌습니다. 그래도 이 글 하나면 온라인이 됐든, 오프라인이 됐든, 기록물을 뽑을 수 없어서 방황하는 일은 없을 거예요. 아무쪼록 보탬이 될 수 있었길 바라며 저는 여기서 물러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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